컨텐츠 바로가기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안내

상담심리교육

관련 홈페이지

심리철학과 웹사이트 바로가기

교육목표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을 비롯한 제학문의 이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과 사고, 행동, 감정 측면의 인간적인 성장을 돕는 상담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심리전공에서는 현대의 다양한 병리현상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며 특히 학교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상담교육을 실시한다. 상담심리전공의 목표는 인간의 학습, 발달, 성격, 인지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을 전문적으로 상담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1) 인간의 학습, 발달, 성격, 인지기능에 대한 이해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적 기반의 구축
  • 2) 상담전문가로서 필요한 실습과 상담프로그램 개발 능력 배양
  • 3) 학교 현장에 대한 이해와 상담 프로그램 활용 능력 배양

교육과정

가. 교육목표과 교육과정 체제
교육목표 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 성격심리, 일반심리, 학습심리,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해결과 사고, 행동,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돕는 상담 전문가 양성 인지심리, 청년발달, 사회심리, 가족상담, 성심리학 심리검사, 집단상담, 영재교육
현대의 다양한 병리현상들을 해결하기 위해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 정신병리및투사검사, 특수교육학개론, 이상심리 미술치료특론, 미술치료사례연구, 정신분석학
인간의 학습, 발달, 성격, 인지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을 U상담이론과실제, 상담실습및사례연구, 상담연구방법론 학습상담, 진로상담
나. 교육과정 일람표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GECP8601 석사논문Ⅰ 2 2 전필
GECP8602 석사논문 Ⅱ 2 2
GECP8603 심리연구방법론 2 2 전선
GECP8701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2 2 전필
GECP8702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 2 2
GECP8703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Practice in Counseling and Case Study)
2 0
GECP8704 일반심리학(General Psychology) 2 2 전선
GECP8705 정신병리 및 투사검사
(Psychopathology &Projective Test)
2 2
GECP8706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the handicapped child) 2 2
GECP8707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2 2
GECP8708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2 2
GECP8709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2 2
GECP8710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2 2
GECP8711 청년발달(Adolescent Development) 2 2
GECP8712 심리검사(Psychology Test) 2 2
GECP8713 미술치료특론 (Advanced Art Psychotherapy) 2 2
GECP8714 성 심리학(Sex Psychology) 2 2
GECP8715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 2 2
GECP8716 학습심리(Psychology of Learning ) 2 2
GECP8717 미술치료사례(Case Presentation) 2 2
GECP8718 사회심리(Social Psychology) 2 2
GECP8719 현장실습 (Psychological Practicum) 2 2  
GECP8720 범죄심리학 (Seminar on Criminal Psychology) 2 2 전선
GECP8721 대인관계심리학 (Interpersonal Psychology) 2 2 전선
GECP8722 음악치료(Music Therapy) 2 2
GECP8723 예술치료(Art Therapy) 2 2

※본 교육대학원에서는 석사과정만을 이수 할 수 있고, 박사과정(2016학년도 신설)은 일반대학원에서 이수 가능※

교과목 해설

1)기본이수교과목(전공필수)
상담이론과 실제(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상담학의 학문적 기초를 이해하고 정신분석 상담, 교류분석 상담, 현실요법 상담, 의미요법 상담, 동양적 상담, 본성실현 상담 등 다양한 이론을 탐구한다. 또한 언어적 및 비언어적 대화법, 심리검사의 활용, 윤리적 문제와 상담자의 자격 및 역할을 습득하며, 신앙·진로·가족·성격·성교육 등의 개인 및 집단 상담에 관한 사례를 익힌다.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심리학은 복잡한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예언하기 위해 개인차를 연구하고 환경조건과 개인차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이 강좌에서는 인간의 성격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이론적 입장들을 고찰하며, 각각의 관점에서 따른 성격의 발달, 변화, 적응, 측정방법, 연구법 및 장단점 등을 조망함으로써 성격에 관한 이해를 심화하고 인간행동에 대한 다각적 시각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Practice in Counseling and Case Study
상담의 원리와 이론을 상담 장면에서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학교, 병원, 복지시설, 교회 등 상담장면을 선정하여 상담자, 내담자, 관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본다. 학업문제, 행동문제, 진로문제 등 문제영역별로 최소한 하나의 사례를 선정하여 실시한 상담활동에 대한 축어록, 녹음, 비디오 촬영 결과를 분석하여 평가보고서를 작성해봄으로써 상담능력을 신장한다.

2)선택교과목(전공선택)
일반심리학 (General Psychology)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라는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현대 심리학의 전반적인 조류와 여러 다양한 심리학 분야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실생활에서의 경험과 토의를 통해 심리학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심리학의 앞으로의 과제들을 조명해 본다.
정신병리 및 투사검사(Psychopathology &Projective Test)
DSM-Ⅳ에 분류되어 있는 정신병리의 진단과 원인, 특성 등을 탐구하고 심리검사의 이론적 측면과 로르샤하, TAT, DAP, HTP, KFD, BGT 등의 투사검사 기법을 학습한다.
특수아상담(Counseling for the handicapped child)
이 강좌는 정상발달에서 일탈된 어린이들을 조기에 선별하여 적절한 평가와 중재전략을 적용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불안과 우울증, 정신지체,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정서·행동장애 등 특수문제를 지니고 있는 어린이들에 대한 특성과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각각의 장애 증상에 적합한 교육 및 심리적 재활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여러 상담기법 등을 다룬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개념과 정의 및 여러 이론들을 연구한다. 정신분석적 접근, 실험적 접근, 참 만남, 집단적 접근, 형태주의적 접근 및 행동주의적 접근 등을 다루고 집단의 역학 과정과 집단발전단계, 집단상담의 실제를 이해한다. 집단 상담에 대한 기술습득과 운영계획 작성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하고 그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은 문제를 지닌 가족을 한 단위로 하여 실행하는 상담의 한 분야이다. 이 강좌는 가족상담(치료)에 필요한 상담이론, 기법 등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상담현장에서 내담자의 가족문제를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실제의 임상 사례를 통하여 가족상담의 과정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가족상담을 이해하고 그 방법 등을 익힌다.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는 인간의 일탈행동 또는 심리적 장애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강좌에서는 정상과 이상의 개념을 바르게 파악하고, 특히 아동·청소년기에 발견할 수 있는 정서적·인지적·행동적 장애 유형을 이해하고 그 원인과 치료방법 및 예방책 등을 고찰함으로써 이상행동, 나아가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 상담 장면에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마음, 뇌, 정보처리, 지식표상 등에 대해 경험적 연구에 바탕한 이론적 개념과 인지주의, 인지심리학의 형성사와 연구방법론, 마음과 컴퓨터 및 뇌에 대한 상징체계적 접근과 신경망적 접근의 특성을 주축으로 학습한다.
청년발달(Adolescent Development)
청소년기의 다양한 특성과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청소년에 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정서장애, 행동장애 고민 등 청소년 문제들을 조사·연구하며, 이들 문제와 가정, 학교, 사회 구조와의 관계를 분석한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교정에 대해 생물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 등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하며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정, 학교, 사회, 국가의 역할을 구명한다.
심리검사 (Psychology Test)
인간의 행동을 측정, 분석하기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개관한다. 표준화 되었거나 표준화 과정 중에 있는 심리측정 기법들을 소개하고 실제 현장에서 실습 해 본다.
상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in Counseling)
연구방법론에서는 조사연구, 발달연구, 사례연구, 상관연구, 내용분석, 관찰법, 사회측정법, 면접법, 델파이방법, 의미분석법, 설문조사법 등의 기술적 연구방법과 실험적 연구방법, 그리고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등을 익힌다. 연구결과 보고서 작성법에서는 보고서의 체제와 작성요령 등을 익힌다. 이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통계학적 지식을 필요로 한다.
미술치료특론(Advanced Art Psychotherapy)
미술치료의 접근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색한다. 정신분석적 접근과 자아 이론, 형태주의, 현상학, 인지이론, 발달이론, 행동주의 이론 등에 대한 미술치료의 접근법을 연구한다. 또한 미술치료의 발달과정, 다양한 이론의 응용, 치료자의 자질 등 개론적인 내용도 다룬다.
성 심리학 (Sex Psychology)
성과학´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심리학적인 성을 다룸. 성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이해, 사회과학적인 관점, 자연과학적인 관점, 결혼과 임신, 성적 주체성, 동성애, 일탈된 성행동, 성과 공격행동, 노화과정에 따른 성의 이해와 교육 및 상담치료를 등으로 구성한다.
정신분석학 (Psychoanalysis)
인간의 이해 및 문제해결에 대한 Freud와 그 후계자들의 이론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그 이론들의 발달 및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그러한 이해를 통해, 현대인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에 대한 시사점을 분석하고,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학습심리(Psychology of Learning )
이 강좌에서는 인간 학습의 심리학적 기제를 탐구한다. 이 강좌의 목표는 학습의 개념과 그 기초 원리를 이해하며, 학습 원리와 인간행동 형성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시행착오설과 조건반사론 등 고전적 학습이론에서 최근의 학습이론에 이르기까지 주요 학습이론의 기본가정·내용·학교학습에 주는 시사점과 한계점 등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미술치료사례연구(Case Presentation)
미술치료에 관한 선행 연구사례를 수집, 분석하고 학생 개인이 실시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 토론한다. 연구방법, 진단, 치료기법, 매체,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사회심리(Social Psychology)
사회적 관계 속에서의 심리적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을 소개한다. 인간과 사회와의 문제, 소집단의 문제, 대중사회의 문제, 개인과 집단, 집단과 개인, 개인과 개인간의 갈등과 문제 규명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현장실습(Psychological Practicum)
심리학을 실생활에 응용, 활용하는 법을 배우고 일선 조직, 기관 단체에서의 현장 실습을 실시하여 보다 많은 현장경험을 쌓고 대처능력을 기른다.
범죄심리학(Seminar on Criminal Psychology)
범죄행동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토대로 범죄행동의 원인 및 특성을 밝힘으로써 범죄인의 상담 및 교정, 범죄예방 및 재범방지 등에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범죄행동의 원인과 과정 및 범죄행동결과의 기저에 깔린 심리적 기제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기른다.
대인관계심리학(Interpersonal Psychology)
대인관계에 있어서 보다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대인관계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대인기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음악치료(Music Therapy)
음악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 체계와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의 음악치료의 필요성과 쓰임새에 관해 알아본다.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음악치료 방법을 배우고 음악치료에서 요구되는 여러 가지 진단 및 기록방법을 학습한다.
예술치료(Art Therapy)
음악이나 미술, 연극, 무용, 시 등 인간의 욕구를 창조적으로 승화시키는 다양한 예술매체의 치유원리를 통해 예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전임교수소개

성 명 조경덕
전 공 심리학
최종학위(출신학교명) 심리학박사(동경도립대학교)
연구실 W235
전화번호 042-520-5880
e-mail chokd@pcu.ac.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