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안내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과 웹사이트 바로가기

교육목표

본 전공은 국제화 사회에서의 한국어 및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이끌 수 있는 유능하고 책임감 강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과 동시에 우리 사회의 다문화사회로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국내의 다문화 가정 대상의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외국어 및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 분야에 필요한 전문적인 이론적 지식과 효율적 교육을 할 수 있게 하는 심화된 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으로는 현장의 경력 교사들을 위한 재교육과정으로서의 기능도 함께 가져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비판적 안목을 길러 한국어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이론 학습을 위한 교과목과 실제적인 수업 능력 배양에 필요한 교과목을 균형 있게 이수할 수 있고, 한국어교육 전문가뿐만 아니라 한국어교육 연구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

가. 교육목표과 교육과정 체계
교육목표 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한국어 및 일반 언어학적 전문지식 학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음운론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형태론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통사론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의미론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화용론 연구
외국어 습득론 연구
대조언어학 연구
사회언어학 연구
응용언어학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세미나
한국어교육학 전반에 대한 이론적 학습 및 실제적 강의 기법에 대한 학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방법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말하기· 듣기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 쓰기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평가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 교육공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사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연구 방법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세미나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한국문화 및 사회 등의 이해와 관련 제반 현상을 해석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의 학습 한국 문화 교육론
한국 문학 교육론
한국 문학 연구
한국 사회의 이해
한국 문화의 이해
한국어교육 현장에의 실제적 적응과 효율적 강의 능력의 개발을 위한 훈련 한국어 수업 참관 및 수업 실습 1
한국어 수업 참관 및 수업 실습 2
나. 교과목 일람표
다. 교과목 해설
한국어학 연구 (Studies on Linguistics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의 습득과 함께 외국어로서의 지위를 지닌 한국어에 대한 학문적 접근의 기반을 닦는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10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한국어 음운론 연구 (Studies on Korean Phonology)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법칙 및 변화 등에 대해 연구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06 한국어 음운론
한국어 형태론 연구 (Studies on Korean Morphology)
교착어의 유형에 속하는 한국어 형태론의 연구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고 형태소의 배합 유형 및 기능, 조어론 및 굴절론 등을 연구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12 한국어 형태론과 통사론
한국어 통사론 연구 (Studies on Korean Syntax)
한국어 문장 구조를 이해, 분석함과 아울러 한국어의 통사적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12 한국어 형태론과 통사론
한국어 의미론 연구 (Studies on Korean Semantics)
한국어의 어휘와 문장에 나타난 의미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311 한국어 의미론과 화용론
한국어 화용론 연구 (Studies on Korean Pragmatics)
한국어의 사용 환경을 고려한 담화의 의미 및 발화 이론을 토대로 한국어 화법의 특징을 연구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311 한국어 의미론과 화용론
외국어 습득론 연구 (Studies o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 교육론의 이론적 기반이 되는 외국어 습득론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다양한 이론의 비교와 검토를 통해 외국어 습득 절차와 학습 절차 등을 학습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09 외국어 습득론
대조언어학 연구 (Studies on Contrastive Linguistics)
언어 간 대조 비교 분석 방법을 검토하고 한국어와 타 언어의 구조를 대조 분석하여, 언어권 별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308 대조언어학
사회언어학 연구 (Studies on Sociolinguistics)
사회언어학과 관련된 중요 이론들을 바탕으로 사회 언어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현대 언어 교육의 한 흐름인 의사소통 접근법의 이론적 기반과 실제 언어 사용의 배경과 맥락을 이해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16 사회언어학연구
응용언어학 연구 (Studies on Applied Linguistics)
순수 언어학 연구에서 다루기 어려운 실제적인 문제들을 검토?분석하고 그 이론을 연구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417 응용언어학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세미나 Ⅰ (Seminar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Ⅰ)
일반 국어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의 차이점을 바로 알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를파악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세미나 Ⅱ (Seminar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에서의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 및 현안을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향을 연구, 제시한다.
한국어교육론 (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원리, 목표, 내용, 교수-학습, 평가에 대한 이론들에 대한 총괄적인 내용을 연구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16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KAFL120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어교육방법론 (Methodology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 교육방법론에 대한 포괄적인 탐색과 주요 방법론들의 비교를 통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0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방법론
한국어 말하기&듣기 교육론 (Didactics of Speaking&Listening in KFL)
구두 언어를 통한 전략과 특성, 말하기와 듣기에 제반된 이론적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01 말하기와 듣기 교육론1
한국어 읽기&쓰기 교육론 (Didactics of Reading&Writing in KFL)
문자 언어를 통한 전략과 특성, 읽기와 쓰기에 제반된 이론적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10 읽기와 쓰기 교육론1
한국어 표현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Speaking&Writing in KFL)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의 표현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관련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을 익히고, 바람직하고, 효과적인표현 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314 한국어 표현교육론
한국어 이해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Listening&Reading in KFL)
다른 사람의 생각을 수용하고 능동적으로 재생산하는 과정으로서의 듣기와 읽기 관련 요소를 이해하고, 이해의 본질과 내용, 이해 과정, 이해를 위한 교재 구성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바람직한 이해 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316 한국어 이해교육론
한국어 교육과정론 (Curriculum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일반 이론의 탐색과 교수요목의 여러 유형 및 경향 등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서의 교육과정을 연구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303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한국어 교재론 (Materials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용 교재를 검토?분석하고, 주교재와 보조 교재 활용 및 구성 방안을 연구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05 한국어교재론
한국어 발음교육론 (Didactics of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한국어 음운론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론을 토대로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발음 교수법을 다루면서 한국어의 발음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17 한국어 발음교육론
한국어 문법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Grammar)
한국어 문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문법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304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 어휘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Vocabulary)
한국어 어휘 체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어휘 교육에 필요한 이론을 탐색하여 효과적인 어휘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310 한국어 어휘교육론
한국어 평가론 (Testing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언어능력 평가에 대한 일반적 이론의 탐색과 이를 통한 한국어의 실제적이며 효율적인 평가 방법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412 한국어 평가론
한국어교육과 교육공학(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Educational technology)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교육공학적 접근 가능성을 탐색하고, 인터넷 등과 같은 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이해와 한국어 활용 능력을 키워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방법론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410 한국어 원격교육론
한국어 교사론 (The Theory of Teacher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에게 교직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고, 교사로서의 역할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과목이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413 한국어 교사론
한국어교육 연구방법론 Ⅰ (Research Methods for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I)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선정 방안, 실험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분석 방법 등을 검토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연구의 기초를 마련한다. 논문 선택자는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한국어교육 연구방법론 Ⅱ(Research Methods for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선정 방안, 실험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분석 방법 등을 검토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연구의 기초를 마련한다. 논문 선택자는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한국어교육 세미나 Ⅰ (Seminar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I)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를 언어교육의 이론적 토대 위에서 파악하고,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한국어교육 세미나 Ⅱ (Seminar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 및 현안을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향을 연구, 제시한다.
한국 문화 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Culture)
언어교육과 반드시 병행되는 문화교육론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문화 및 한국 사회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 내용과 방안을 모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405 한국문화교육론
한국 문학 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Literature)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와 문학 작품을 통해 다양한 장르에 대한 문학적 특징을 탐색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지도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한국 문학 연구 (Studies on Korean Literature)
한국 문학의 기본적 이해를 통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 문학작품의 제재적 가치와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 본다.
한국사회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Society)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해 개관하고 그 배경을 탐구하여, 한국 문화 교육의 기초를 마련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218 한국 사회의 이해
한국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
한국문화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그 배경과 해석 방식을 탐구하여 한국어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 권장선수과목 : KAFL1315 한국의 현대 문화
한국어 수업 참관 및 수업실습 I(Class Observation&Practice in Korean Language Class I)
국내의 한국어교육기관을 방문하여 기관별, 학습자별, 지역별 특성을 파악하고 기관에서의 수업 참관, 수업 보조, 업무 보조 등을 통해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어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고양한다.
한국어 수업 참관 및 수업실습 II (Class Observation&Practice in Korean Language Class II)
해외의 다양한 한국어교육기관에서의 수업을 참관하고 이를 통해 외국에서의 한국어교육의 현황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나아가 실제적인 수업 기회를 통해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고양한다.
논문 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전임교수소개

성명
최정순
전공
한국어교육
최종학위(출신학교명)
문학박사(서강대)
연구실
W227
전화번호
042-520-5149
e-mail
jschoe@pcu.ac.kr
TOP